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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

아동학 연구의 과학적 절차

by 꿀B안 2022. 5. 25.

 과학적 연구 절차는 우선 연구할 주제를 선정한 후, 이를 연구 문제나 가설로 구체화하여 기술해야 한다. 연구 문제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자료를 수집하여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고, 결과 및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을 거쳐야만 한다. 아동학 연구를 시행하는데 필요한 과학적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연구주제의 선정이다. 연구자가 연구하고자 하는 주제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연구자의 지적 호기심과 흥미를 충족시킬 수 있는 주제여야 한다. 연구자가 앞서 선정된 연구주제를 바탕으로 연구를 실제로 수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여부는 연구자로서의 역량과 사전 훈련에 좌우된다. 연구주제를 선정하는 데 있어 연구의 의의를 부각할 수 있도록 연구자 자신의 창의적인 발상에서 연구 방법이 시도되어야 한다. 연구자는 연구를 수행하는 데 있어 시간, 비용 등의 경제적인 측면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두 번째는 관련 문헌의 고찰이다. 연구 주제의 선정이 이루어지고 나면 관련 주제에 대한 선행 연구나 참고문헌을 찾아서 고찰해야 한다. 동일하거나 이미 유사한 주제에 관하여 다른 연구자들이 수행한 연구를 읽으면서 그 주제에 대한 개념적 또는 방법론적인 문제를 체계화하고 통합하는 것이 필요하다. 관련 문헌의 고찰은 단순히 다른 연구의 결과를 장황하게 나열하거나 반복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아닌, 연구자 자신이 이해한 것들을 바탕으로 연구 주제에 대한 이론적 경향을 파악하고, 비판적 분석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세 번째는 연구 대상의 선정이다. 연구 대상을 선정하는 데 있어 연구 주제와 관련된 특정 부류의 모든 사람을 연구할 수 없기 때문에 연구 대상자 전체의 특성을 반영하는 표본을 선정해야 한다. 모집단의 일부를 표집으로 조사하는 것은 연구 결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연구하는 표본의 특성이 연구 결과를 일반화할 수 있는 모집단의 특성과 동일해야 하는 표본의 대표성을 보장해야 한다. 대표성을 가장 많이 보장될 수 있는 방법이 무선 표집이다. 모집단의 모든 구성원이 표본으로 선정될 기회를 균등하게 갖는 표집 방법이나, 현실적으로 모든 연구에서 실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네 번째는 측정 도구의 선정이다.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측정 도구를 사용할 것인가를 선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자료 수집하기 위해 사용되는 측정 도구는 일반적으로 기존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확보된 여러 관련 측정 도구를 연구자가 선택하여 사용하거나, 아니면 연구자 자신의 연구 목적에 부합될 수 있도록 도구를 개발하는 경우가 있다. 두 가지 모두 선정된 측정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선정돼 측정 도구의 신뢰도는 어느 누가 그 측정 도구를 사용하더라도 동일한 반응에 대해서는 동일한 점수가 산출되는 것을 의미한다. 타당도는 검사 점수로 어떤 행동을 얼마나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가에 관점을 둔다. 측정 도구가 피험자들이 보기에 연구 목적에 적절한 것처럼 보인다면 안면 타당도를 가지며, 전문가들이 보기에 측정 도구가 평가되는 구성 개념이 측정하고자 하는 행동이나 특성과 관련된다고 본다면 그 도구는 내용 타당도를 가진다. 측정 도구에서 나온 측정치가 다른 측정 도구 상위 점수를 예측한다면 준거 관련 타당도가 있다고 보며, 측정치들이 측정 도구의 기초가 되는 이론과 관련된 개념을 반영한다면 구인 타당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자료 수집 및 분석이다. 연구는 연구 대상 아동에 대한 다양한 정보 수집해야 하는데, 크게 관찰법, 면접법, 질문지 법 및 검사법으로 구분한다. 관찰법은 아동의 행동을 의도적으로 관찰하고, 관찰된 행동을 객관적으로 기록하는 것으로 아동학 연구에서 가장 오래되고 널리 사용되는 자료 수집 방법이다. 아동을 대상으로 관찰하는 경우 자연 관찰법을 많이 사용한다. 관찰 대상 아동이 생활하는 가정, 유치원, 어린이집, 병원 등과 같은 실제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아동을 관찰한다. 면접법은 연구자 혹은 면접자가 연구대상자에게 구두로 질문을 한 후 답변 내용을 바탕으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유아기 아동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연수에서 아직 읽고 쓰기 능력이 부족한 연구 대상에게 직접 질문하고 응답 내용을 수집할 때 사용할 수 있다. 연구자와 연구 대상자가 1:1로 대면하여 질문을 통해 많은 정보를 수집할 수 있고, 연구 대상이 질문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연구 대상의 수준에 맞도록 다시 질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질문지법은 개인의 생각, 느낌, 태도, 신념, 가치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연구뿐 아니라 실험이나 관찰 등의 방법과 함께하여 사용한다. 특히 아동학 연구에서는 Hall의 질문지 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검사법은 연구 대상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일련의 문항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그 결과를 점수화하는 방식이다. 산출된 점수를 대표적 집단에 의해 얻은 규준이나 채점표에 근거하여 각 연구 대상자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하는 데 초점을 둔다. 검사법의 기본 목적은 직접 관찰할 수 없는 심리 특성이나 구성 개념을 수량화하여 개인차를 측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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