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연구를 시행하는 데 있어 연구 대상 아동의 연령에 따라 변화 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아동 발달 연구에서는 개별 아동의 연령 변화에 따른 발달적 변화 과정을 연구하거나 각기 다른 연령대에 속한 아동을 대상으로 발달적 차이를 비교하는 연구도 있다. 이처럼 연구 설계 방법에 따라 종단적, 횡단적, 계열적 설계로 구분된다. 종단적 설계는 같은 연구 대상을 대상으로 장기간에 걸쳐 일정 간격으로 반복, 관찰, 측정하여 발달의 일반적 변화 과정을 추적하고 연구하는 방법을 말한다. 아동 발달을 연구하는 데 있어 종단적 설계를 사용하는 것은 시간의 경과에 따른 동일 연구 대상 아동의 발달 과정을 반복적으로 측정함으로써 아동의 발달 및 변화 과정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매우 유용할 뿐 아니라, 다른 연구 설계에 비해 발달적 인과관계를 비교적 잘 설명해 준다는 점에서 장점을 가진다. 그러나 많은 시간과 노력, 막대한 연구 비용이 들뿐 아니라 연구 참여자의 중도 탈락 가능성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횡단적 설계는 연령이 각기 다른 연구 대상자를 동시에 표집으로 조사하여 각 연령 집단에 속한 연구 대상 간의 발달적 특성을 비교 연구하는 방법이다. 종단적 설계와 비교해 볼 때, 시간과 경비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같은 연구 대상자에게 동일한 관찰이나 검사를 실시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검사 효과 등의 문제도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도 장점이다. 그러나 횡단적 설계를 통해 얻은 연구 결과에서 나타나는 아동의 발달적 차이가 연령에 따른 차인지 또는 각 연령 집단에 속한 표본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나타나는 차인 줄을 알 수 없는 단점이 있다. 계열적 설계는 종단적 연구와 횡단적 연구의 장단점을 절충하고 보완한 연구 설계이다. 횡단적 설계와 동일하게 몇 개의 연령 집단을 선정한 후, 종단적 설계와 같이 선정된 집단을 반복적으로 측정하는 것이다.
아동학의 연구 유형에는 실험 연구, 상관 연구, 사례 연구, 세 가지가 있다. 실험 연구는 독립변인을 조작하고 조작이 종속 변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는 연구이다. 실험 연구에서 두 변인, 즉 독립변인과 종속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체계적인 조작과 통제를 통해 규명하는 연구이다. 어떤 행동의 원인이 되는 변인을 조작하여 독립변인으로 설정하고 그 밖의 가외 변인들을 철저히 통제하여 조작된 독립변인이 종속 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냄으로써 인과관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상관 연구는 둘 이상의 변인 간의 관계 정도를 알아보는 연구 방법으로 아동 발달의 연구에 있어 가장 보편적인 연구 방법이다. 아동학 연구에서는 대부분 하나의 변인만을 다루기보다는 둘 이상의 관련 변인 간의 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상관 분석이라는 통계적 분석을 실시한다. 상관 분석에서는 변인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상관계수를 통계치로 산출한다. 상관 연구를 통해 나타난 상관관계가 바로 두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실험 연구와 같이 원인으로 추정되는 변인을 조작하고 그 외의 모든 가능한 변인들을 철저히 통제하는 실험 연구의 경우에만 인과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상관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해석하는 데 있어 논리적 비약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사례연구는 한두 명의 연구 대상자를 보다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관찰, 개별화된 질문, 기록물 또는 아동의 포트폴리오, 각종 검사 등이 사례 연구에서 사용될 수 있으며, 모든 유용한 정보를 수집, 종합하여 분석하는 연구이다. 사례 연구는 연구자가 관심을 두고 있는 연구 주제에 맞게 소수의 연구 대상을 선정하여 그들의 개별적인 상황이나 행동 및 발달 양상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해 연구 대상의 특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아동 발달의 연구에 있어서 개별 아동의 일상적 경험은 어떠한지, 주어진 상황에 대한 개인적 경험을 어떻게 해석하고 받아들이는지, 주변 세계에 대한 탐색과 반응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발생하는지를 이해하기 위한 노력은 양적인 자료에 의존하기보다는 개별 아동의 사례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질적인 접근이 유용한 경우가 많다. 연구자의 개인적 편견이나 주관이 작용할 수 있으며, 특히 관찰자가 어머니인 경우 자녀의 긍정적인 부분을 부각해서 관찰 보고 하는 경향이 많다. 또한, 특정 개인에 대하여 수집된 자료를 다른 대상에 일반화하는 데 있어 제약이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아동학 연구에서 사례 연구는 과학적인 체계성과 객관성이 제한된 연구라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연구 대상 아동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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