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학

Bronfenbrenner 생태학적 체계이론

by 꿀B안 2022. 6. 7.

 Bronfenbrenner는 러시아계 미국인 발달심리학자로서 아동 발달의 생태학적 심리 이론으로 유명하다. 그의 연구와 이론은 아동 발달에 있어서 지대한 환경적 사회적 영향에 주목하게 함으로써 발달 심리학의 관점을 바꾸는 핵심이 되었다.
생태학 이론에서는 인간 발달 연구에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 즉, 개인에 대한 개념, 환경에 대한 개념, 개인과 환경 간에 발생하는 상호작용의 개념에 대해 새로운 이론을 정립시켰다. 첫 번째는 미시 체계이다. 아동에게 가장 인접되어 있는 체계로 성장하는 개인이 경험하는 활동 양식, 역할 그리고 인간관계 및 특별한 물리적 환경을 말한다. 즉, 가정, 학교, 또래집단처럼 아동 발달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환경을 의미하며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변화한다. 아동 발달 전문가들은 미시 체계 수준에서 두 사람 혹은 두 개의 관계를 연구할 때 아동에 관한 성인의 역할을 강조한다. 미시 체계 내에서 아동 발달은 복합적이고 상호작용의 관계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두 번째는 중간 체계로 집, 학교, 이웃, 아동보호기관과 같은 미시 체계들 사이의 관계가 해당된다. 아동 발달이 이러한 상황들 간의 내적 관계에 의해 용이해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예를 들어 아동의 부모와 학교의 교사 간의 관계가 긴밀할수록 아동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세 번째는 외체계이다. 아동 발달에 영향을 주지만 아동에게 직접적인 역할을 제공하지 않는 장면을 말한다. 사회, 경제적인 변인과 같은 요인이 아동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부모의 직장, 이웃, 교회 등은 아동기 외체계의 대표적인 예이다. 네 번째는 거시 체계이다. 중간 체계와 외체계를 포괄하는 체계로서 각 문화권 특유의 가치, 태도, 신념, 사상 등이 이에 속한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성장한 아동과 미국에서 성장한 아동은 서로 다른 사회적인 문화와 가치를 경험한다. 다섯 번째는 시간 체계이다. 시간 체계는 최초의 생태학적 모델에는 포함되지 않았으나 새롭게 포함된 체계이다. 이는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변화와 사회 역사적 환경을 의미하는 것으로 출생한 시대와 처한 시대적 상황 등과 같은 시간 체계는 아동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것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각 수준의 체계는 아동 발달과 관련된 두드러진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그 영향 또한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다. 과거에는 일반적으로 가정이라는 미시 체계가 아동 발달을 위해 가장 중요한 환경체계로 간주되었으나, 생태학적 환경체계에서는 독특한 특징을 가진 각각의 체계가 상호 연결되어 있는 상호 의존적 관계에 있다고 본다. 이것은 다시 능동적으로 발달하고 있는 유기체와 호혜적으로 작용함으로써 발달을 가져온다. 이러한 관점은 아동 발달에 직간접적으로 작용하는 사회적 환경들의 상호 연계성을 체계화함으로써 아동 발달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요인에만 국한되는 관점에서 벗어나 포괄적인 관계망을 이해하게 해 준다. 또한 한 체계 또는 둘 이상의 체계가 주요한 전환을 겪는 중대한 변화를 생태학적 전환이라고 한다. 입학, 전학, 중퇴, 졸업, 새로운 친구 집단의 형성, 개종, 이사, 부모의 이혼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댓글